금 나노 입자를 활용한 액체 내 A431 암세포의 무형광 방식 관찰을 위한 근접장 주사 광학 현미경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금 나노 입자를 NSOM 측정에 활용하여 액체 내 세포와 생체분자의 표적 단백질 분포를 관찰하기 위한 세 가지 연구 결과를 다루고 있다. 첫째로 암세포의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EGFR) 분포를 측정하기 위하여 인체에 무해하고 강한 광 산란/발광 특성을 가지는 금 나노 입자를 광학 표지로 선정하였으며, bio-conjugation 과정을 거쳐 금 나노 입자를 세포 표면의 EGFR에 부착하였다. 두 번째는 액체 환경에서의 측정을 위한 NSOM system의 안정화와 고감도화로서, isolation box을 이용한 NSOM 시스템의 온도 안정화, Lock-in amp의 주파수 천이속도 감소를 통한 출력 안정화, 그리고 Lock-in amp의 기준 위상 조정을 통한 Q 값 향상을 적용하였다. 또한, 액체 증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잠수종 구조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액체 내에서 1,000 이상의 Q 값을 얻을 수 있었다. 군집화된 금 나노 입자 측정을 통해 NSOM 시스템의 높은 분해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구축된 NSOM 시스템을 활용하여 세포 증식이 원활하고 EGFR 발현율이 높은 A431 암세포를 관찰하여 세포 표면의 EGFR 분포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공초점 레이저 주사 현미경을 이용하여 측정된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