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모닉 나노스트립 도파로의 모드 특성을 이용한 기능성 광 소자들의 설계

Abstract

본 논문은 플라즈모닉 나노스트립 도파로(Plasmonic nanostrip waveguides, PNWGs)의 모드 특성을 이용한 기능성 광 소자들의 설계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2차원과 3차원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FEM)을 이용하여 유효굴절률과 전파 손실, bending 손실을 분석하였으며, 두 PNWG 사이의 결합길이 특성을 조사하였다. 특정 도파로 간격에서만 coupling이 발생하지 않게 되는 zero-coupling 현상을 발견하였으며, 표면 플라즈몬(Surface plasmon, SP) 기반의 구조에서도 자아결상 원리(Self-imaging principle)를 이용한 다중 모드 간섭 현상(Multimode interference, MMI)이 발생함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능성 광 소자들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나노 링 공진기는 반지름이 불과 399nm이며, 광통신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1550nm 파장에서 3차 공진이 발생한다. 소자의 전파손실은 -0.39dB/μm이며, Q-factor는 38이다. 이러한 나노 링 공진기에 zero-coupling 현상과 electro-optic 효과를 적용하여 능동형 스위치를 설계하였다. 코어의 굴절률 변화에 따라 파장의 shift가 일어나지만 zero-coupling 현상에 의해 한 peak는 depressed되기 때문에 스위치의 성능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멀티모드를 전파시키는 단일 스트립 구조를 사용하여 1310nm/1550nm 파장 분리기를 설계하였다. Quasi-state를 도입하여 소자의 길이를 24.5um로 줄였으며, 손실은 약 -8.36dB이다. 이러한 광 기능성 소자들은 향후 nano-scale의 광 집적회로(Photonic integrated circuits) 구현에 중요한 building block으로 사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