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분구를 이용한 LED 광 특성 측정의 전산시늉과 측정 조건의 영향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Light-emitting diode (LED) 광원의 전광선속 (total luminous flux)을 측정하는데 활용되는 적분구 (integrating sphere)를 모델링하고 이를 통해 LED 광원의 광 방출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적분구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LED 광원에서 방출된 빛이 적분구 내벽 및 내부 광학 소자로부터 다중 산란된 후, 최종적으로 적분구 검출기에 도달하는 과정을 광선추적법으로 다루었으며, 방출 광속은 유한개의 광선으로 취급된다. 각 광선의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적분구 및 내부 광학소자의 교차점을 구한 후, 광선의 소멸이나 광선의 반사, 산란을 결정하게 된다. 주로 알려진 적분구의 구조를 모델링하여 LED 광원에서 방출된 광선의 도달률을 대칭적인 구조로 전산모사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적분구를 이용한 LED 측정 조건에 관한 여러 인자들이 LED 광 방출 특성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개발된 적분구 프로그램은 LED 광원뿐만 아니라 각종 광원을 정의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LED 측정에 널리 이용되는 “absolute integrating sphere method” 문제를 취급할 수 있었다.

Description

요 약 Abstract 목 차 그림 목차 표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적분구를 이용한 LED 광 방출 특성 측정 기술 2.1 적분구를 이용한 광원 측정 기술 2.2 적분구의 구성 및 원리 2.3 LED 광원의 특수성과 측정 문제점 제 3장 광선추적법 기반의 적분구 분석 프로그램 3.1 적분구 프로그램의 구성 및 이론 3.2 LED 측정을 위한 적분구 프로그램의 기능 소개 3.3 프로그램의 정확성 검증 제 4 장 적분구 프로그램을 이용한 LED 측정 시뮬레이션 및 평가 4.1 측정 조건에 따른 측정 변화 예측 4.2 적분구 측정 방법의 비교 분석 4.3 최적 측정 방식 및 조건 제안 제 5 장 결론 참 고 문 헌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