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주의모델을 적용한 실내 복도에서의 위치인식 기법

Abstract

이동로봇의 자율주행을 위해 로봇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방문했던 장소를 재인식 하는 문제인 루프 클로징(loop closing)은 위치인식을 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른 센서들에 비해 비용이나 문제해결 접근방법의 다양성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형상(appearance)기반의 위치인식 및 루프 클로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특히 비전시스템을 이용한 위치인식에 있어 복도와 같이 반복되는 구조가 이어지는 영역의 경우 서로 다른 장소가 같은 위치로 인식되는 지각의 에일리어싱 (perceptual aliasing)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 주의 모델(visual attention model)을 이용해 단일 카메라로부터 얻은 복도 이미지 내의 두드러진 영역을 구하고, 이로부터 유사 지역과 구분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특징점 들에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반복적인 구조가 나타나는 지역에서 효과적으로 현재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위 방법을 이용하여 단층 복도에서의 위치인식, 유사한 여러 층의 복도에서 층간 구분 실험 등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단층 복도 실험의 경우 78.2%, 다층 복도 인식은 71.5% 의 인식률을 보여 제안 방법을 적용하기 전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