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AN 시스템을 위한 PHY 설계

Keywords wban시스템을위한phy설계

Abstract

WBAN 기술은 전파의 도달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인체의 내부 및 외부 약 3m 이내에 부착되는 장치들을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기기간 상호 통신을 제공하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다. 현재 IEEE 802. 15. 6 TG BAN에서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올해 말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어지게 되는데, 현재 WBAN의 세부적인 작업은 거의 마친 상태이다. WBAN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다중모드 WBAN 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WBAN 시스템보다 하드웨어 사이즈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PPDU 구조의 변형을 통해 연산 속도 또한 단축시킬 수 있었다. 이렇게 제안된 다중모드 WBAN 시스템은 MATLAB을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고 VerilogHDL을 이용하여 하드웨어로 구현하였다. 제안된 WBAN 시스템은 두가지의 변조 방식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함으로써 각각의 변조방식을 칩으로 구현하여 합쳤을 때 보다 적은 게이트로 하나의 칩에 구현 할 수 있었다. 향후 IEEE 802, 15. 6 TG BAN의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면 WBAN에 대한 연구가 지금보다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제안된 하드웨어 구조가 기존의 WBAN 표준화에 어긋나지 않기 때문에 WBAN 기본 구조를 하드웨어로 구현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