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AN 시스템을 위한 안테나 소형화 및 이중대역화 구현에 관한 연구

Keywords wlan시스템을위한안테나소형화및이중대역화구현에관한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국내·외 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5GHz 무선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소형화 및 이중대역화 특성을 지닌 단말기 내장형 안테나에 대하여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개인 휴대용 컴퓨터 및 이동통신단말기의 급속한 보급은 소형화된 안테나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휴대용 기기에 부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형 안테나로서는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는 그 구조가 소형, 경량, 두께가 얇고 제작이 용이하며, 또한 곡면에 부착이 가능하고 배열 안테나로 구성하여 원하는 빔폭과 지향성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랜 규격 IEEE 802.11a, IEEE 802.11n, HiperLAN/2의 5GHz 대역 및 5GHz 대역의 ISM 밴드에서 사용 가능한 소형화된 이중대역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Snowflake, K, π-모양의 안테나에 단락핀을 삽입하고 동축 급전을 주어 반사손실<-10dB에서 충분한 대역폭을 얻고자 하였다. 각 패치의 폭과 길이, 단락핀의 위치, 단락핀과 급전선과의 거리, 동축 급전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최적화된 파라미터를 가지고 안테나를 제작하였다. 무선랜 규격은 저대역 5.150~5.350GHz(3.8%), 고대역 5.725~5.825GHz(1.7%)이며 Snowflake 안테나 설계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소형화 및 이중대역화에 최적화를 이루어 기존 연구되었던 안테나와 비교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고 그 결과를 토대로 K-모양, π-모양의 안테나를 제작 및 측정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단락핀을 이용한 소형화 및 이중대역화 특성은단말기 내장형 안테나로써 5GHz 무선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