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GHz OFDM-기반 WPAN을 위한 패킷 검출 및 반송파 주파수 옵셋 추정 구조 설계 및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60GHz 대역 멀티기가 비트 OFDM-기반 WPAN 시스템의 패킷 검출과 주파수 옵셋 추정/보정 구조에 대해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제안된 패킷 검출 블록은 IEEE802.11ad 표준의 전치부호의 반복된 훈련 심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다. 128샘플 수만큼 축적된 신호의 상관 값의 평균값을 이용해 false/miss detection시뮬레이션을 통해 패킷을 검출 할 수 있는 임계 값을 설정한다. 이 문턱 값을 넘을 때 패킷을 검출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적용한 자기상관 알고리즘 구조는 기존의 패킷 검출에 사용한 알고리즘에 비해 간단하게 하드웨어를 구현 할 수 있다. 또한 입력신호 지연부분과 입력된 신호와 지연된 신호의 상관 값을 계산 하는 블록을 주파수 옵셋 추정 블록과 공유 할 수 있어 하드웨어 복잡도를 줄일 수 있다. 기존의 반송파 주파수 옵셋 구조는 FFT후에 주파수 옵셋을 추정한다. 하지만 제안한 반송파 주파수 옵셋 구조는 FFT이전에 주파수 옵셋을 추정한다. 추정된 주파수 옵셋 값이 되돌아 오는 과정 없이 데이터를 보정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정확한 주파수 옵셋의 추정을 위해서는 주파수 옵셋 추정범위를 고려한 반송파 주파수 옵셋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주파수 옵셋 추정을 위한 샘플간격과 샘플 수를 제공한다. 또한 주파수 옵셋 추정 구조는 기존구조와는 다른 위상 천이 처리 블록, 하드웨어 사이즈를 줄여주는 내부비트 줄임 블록 및 look-up table의 사이즈를 줄여주는 주파수 옵셋 조정 블록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패킷 검출 블록은 반복된 훈련 심볼의 자기상관 관계를 이용하고 상관된 값이 일정 문턱 값을 넘을 때 패킷 시작점을 검출한다. 추정된 주파수 옵셋 값은 설계한 보정 블록을 통해 수신 신호를 보정함으로써 주파수 옵셋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었다. 설계 검증 툴을 이용한 성능 분석 결과 제안된 구조는 하드웨어 구현복잡도가 감소함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제안된 구조는 OFDM-기반 WPAN 시스템의 초기 동기화 과정에 적용 될 수 있고 고속 저전력 WPAN칩에 사용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