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이동 노드의 에너지 효율적인 클러스터링 기법

Abstract

유비쿼터스 환경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센서 노드의 발전과 함께 설치가 용이하고 관리 비용이 저렴하여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어진다. 그러나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센서 노드의 특성상 한정된 에너지 자원과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또한 Mobile Sensor Network에서는 제한된 에너지 자원과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송과 함께 이동 노드의 이동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이동 노드의 효율적인 클러스터링인 EMSP(Efficient Mobility Support Protocol) 기법을 제안하였다. EMSP 기법은 R-tree의 일종인 LUR-tree에서 사용되는 Expanded MBR을 적용하여 기존의 이동 노드 클러스터링 기법의 round 중간에 새로운 CH 선택으로 인한 업데이트 통신비용과 조인 요청에 필요한 전송비용을 감소시킨다. 또한 제안된 Node Split 기법은 클러스터의 노드 밀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였다. 기존의 제안된 기법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조인 요청을 받은 CH로 인하여 노드 밀도 불균형 문제가 발생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node split 기법은 일정 이상의 메시지를 받은 CH는 클러스터를 분할을 하여 클러스터 내의 노드 밀도가 균등하게 유지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EMSP 기법은 LEACH-C의 기법보다 약 40% 이상 효율적이며, M-LEACH의 업데이트 비용보다 약 8%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제안된 기법이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서의 수명 연장과 네트워크의 확장에 용이하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