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톨로지와 k-medoids기법을 이용한 IPTV환경에서의 개인화 추천 기법

Abstract

최근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TV에 통신이라는 기술이 접목되면서, TV 시청 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는 실시간 방송 + VOD(Video on demand)의 결합으로 인터넷 망을 통해 정보 서비스, 동영상 컨텐츠 및 방송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통신망을 이용 함으로서, 새로운 사업의 이슈로 자리 잡았다. 또한, 서비스를 위한 영상기술, 동영상을 끊김 없이 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 저작권보호를 위한 보안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으로 새로운 기술적 이슈를 만들었다. 이런, IPTV는 인터넷 망을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선택하여 볼 수 있다. 그러나, IPTV는 원하는 프로그램 찾고 선택하는데 있어서, 메뉴를 통한 접근 방법이나 검색을 통한 접근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다. 메뉴를 통한 접근 방법은 원하는 프로그램에 접근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검색을 통한 접근 방법은 프로그램 제목 또는 장르, 배우 이름 등을 모르면 검색을 할 수 없다. 또한 검색을 위해 리모컨을 통한 글씨 입력은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사용자 스스로가 어떤 VOD가 서비스되는지,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이처럼 IPTV에서 VOD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해결 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추천해 줌으로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IPTV에 단점 해결을 위해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는 추천 및 필터링 관련 시스템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개인에 맞는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