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gbs급광통신시스템을위한고성능concatenatedbch기반순방향오류정정구조설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100 Gb/s 이상의 고속 데이터 전송율을 지원하는 광통신시스템용 FEC(Forward Error Correction) 부호 구조를 제시한다. 제안된 연접 BCH 부호를 기반으로 한 6.69%의 잉여율을 가지는 경판정 FEC 부호는 반복 복호법을 통해 1E-15 post-FEC BER(Bit Error Rate) 기준 9 dB 이상의 강력한 NCG(Net Coding Gain) 성능을 제공한다. 제안된 H-CBCH(High-performance Concatenated BCH) 부호는 6회의 반복 복호에서 1E-15 post-FEC BER 기준 9.19 dB 의 높은 NCG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H-CBCH 부호는 3회의 이상의 반복 복호에서 같은 횟수의 반복 복호를 수행한 ITU-T G.975.1 권고안의 I.3 subcaluse 부호보다 더 높은 NCG 성능을 제공하며 더 낮은 하드웨어 복잡도를 가진다. 특히, 제안된 H-CBCH 부호는 3회와 4회의 반복 복호에서 10-15 post-FEC BER 기준 9.13 dB의 NCG 성능을 제공하며 하드웨어 복잡도도 현재까지 구현된 다른 연접 BCH 복호기들에 비해 높지 않은 최적의 trade-off 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제안된 H-CBCH 부호는 10-15 post-FEC BER 기준 9 dB 이상의 NCG을 필요로 하는 100 Gb/s급 차세대 광통신시스템을 위한 FEC 구조에 사용될 경우 NCG 성능과 하드웨어 복잡도를 적절히 절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유연한 부호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