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복합 이벤트 처리를 위한 연속 질의 처리기의 확장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이동 객체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이동 패턴, 구매 패턴 등을 분석 하여 기업에서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 공간 복합 이벤트 처리가 요구되고 있다. 시공간 복합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 는 객체의 위치 정보가 포함된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과 객체와 관련된 속성 정보를 결합하여 등록된 시공간 복합 이벤트 연속 질의에 맞게 분석하여 처리해야 한다. 위와 같은 처리는 이벤트절이 포함된 시공간 복합 이벤트 연속 질의 처리를 지원하는 위치 기반 응용이 요구된다. 기존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인 SINA, SOLE는 시공간 연속 질의 처리를 지원 하였다. SINA는 입력되는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과 질의를 색인하여 질의를 처리 하였다. SOLE에서는 SINA와 동일한 기법을 적용하 고 불확실한 객체에 대한 처리를 추가하여 정확한 질의 처리를 지원 하였다. 그러나 SINA, SOLE는 이벤트절이 포함된 질의 처리를 지원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벤트절이 포함된 질의를 처리하기 위한 복합 이벤트 처리 시스템이 존재한다. 복합 이벤트 처리 시스템은 공간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데이터 스트림을 대상으로 패턴을 분석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시공간 데이터가 포함된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에는 부적합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공간 복합 이벤트 연속 질의 처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시공간 복합 이벤트 처리를 위한 연속 질의 처리기의 확장을 제안한다. 기존 이벤트 처리 시스템의 이벤트 질의 언어를 확장한 시공간 복합 이벤트 연속 질의어를 제안한다. 또한 질의어를 분석하여 복합 이벤트를 처리 할 수 있는 질의 처리기를 제안한다. 확장된 처리기는 기 개발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에 추가되어 확장을 하였으며, 파싱된 질의어를 처리하기 위한 구조와 추가된 연산을 추가 하였다. 확장된 처리기는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환경에서 시공간 복합 이벤트 연속 질의어를 처리 하였다.

Description

1. 서론 ․․․․․․․․․․․․․․․․․․․․․․․․․․․ 1 2. 관련연구 ․․․․․․․․․․․․․․․․․․․․․․․․․․ 4 2.1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 4 2.2 복합 이벤트 처리 ․․․․․․․․․․․․․․․․․․․ 5 2.3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 7 3. 확장된 시공간 복합 연속 질의 처리기 ․․․․․․․․․․․ 8 3.1 질의 처리기 구조 ․․․․․․․․․․․․․․․․․․․ 8 3.2 확장된 질의 언어 ․․․․․․․․․․․․․․․․․․․․ 11 3.3 확장된 질의 처리기 ․․․․․․․․․․․․․․․․․․․ 16 3.4 질의 처리 예 ․․․․․․․․․․․․․․․․․․․․․․ 23 4. 실험 및 평가 ․․․․․․․․․․․․․․․․․․․․․․․ 27 4.1 실험 환경 ․․․․․․․․․․․․․․․․․․․․․․․ 27 4.1 실험 평가 ․․․․․․․․․․․․․․&#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