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스케쥴링 기법을 이용한 IFFT/FFT기반 Mobile WiMax 기저대역 프로세서 구현

Abstract

Mobile WiMax는 언제 어디서나 이동 중에도 다양한 단말기를 통하여 높은 전송 속도의 무선 인터넷 접속이 필요한 응용분야를 위해 2005년도에 국제 표준화 회의에서 IEEE802.16.e로 최종 승인된 통신방식이다. Mobile WiMax 매체 접근 방식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중 사용자 지원을 위한 duplexing방식으로 time division duplexing (TDD)을 사용하며 효율적인 단말기와 기지국간 통신을 위해 2:1 또는 3:1의 비대칭의 상향 링크와 하향 링크의 구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동 환경 하에서 고속 데이터 통신을 위해, 변복조와 다중 접속을 위한 물리계층으로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OFDMA)방식을 사용하며, 안정적인 데이터 복호를 위한 길쌈 부호화 및 터보코드를 이용한 채널 부호화와 부 채널 할당을 지원하고 있다. Mobile WiMax의 기저대역 프로세서의 효율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TDD방식의 매체 접근 방식에 의해 제한된 시간 내에 상향링크와 하향링크의 변복조를 수행하여야 하며,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해 1024 Fast Fourier Transform (FFT) 연산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부 채널 할당과 채널 부호화를 위한 연산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위해 각 블록들은 서로 다른 동작 주파수를 사용하게 되고 많은 메모리의 사용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이동성을 고려한 mobile WiMax의 기저대역 프로세서를 위해서는 하드웨어 복잡도를 고려한 설계와 하드웨어 MAC 및 메모리 운영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메모리 스케쥴링 기법을 제안하였고, mobile WiMax에서 많은 복잡도를 갖는 inverse fast fourier transform (IFFT)와 FFT를 동시에 처리하며 효과적인 인접대역 신호를 제거를 위한 자원공유를 이용한 over-sampling IFFT/FFT를 제안하고, mobile WiMax를 위한 하드웨어 MAC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메모리 공유기법과 IFFT/FFT, 하드웨어 MAC을 이용한 mobile WiMax 기저대역 프로세서는 xilinx virtex-5 LX330와 LX220의 FPGA로 구현이 되었다. 제안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구현된 mobile WiMax의 하드웨어 복잡도는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였을 때와 비교하여 11.9%가 감소하였고, 메모리 사용량은 27.1% 감소하였으며, MAC기능과 기저대역 프로세서의 제어를 위한 호스트 프로세서와 무선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RF와의 연동을 통하여 이동성 및 무선 전송 거리에 대한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여, 시속 60km/h와 전송 거리 2~5km이상을 만족하는 성능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