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도약 협대역 네트워킹웨이브폼 디지털 통신 설계

Abstract

현재까지 VHF와 UHF 대역을 이용하는 디지털 통신 시스템은 AM, FM 방식이 대부분이다. VHF 대역 음성 통신을 목적으로 전송하는 통신 시스템은 대역폭이 협대역(Narrow Band)으로써 낮은 데이터 전송률을 가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VHF 협대역에서 음성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고 시스템 구현 또한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VHF 대역에서 디지털 통신 방식을 적용하여 기존의 데이터 전송률보다 높고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용 가능한 협대역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설계한다. 또한 군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파수 도약(frequency hopping)방법을 적용하여 방해전파에 의한 혼선방지, 보안유지를 가능하게 하고 주파수 다이버시티 이득을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협대역 통신 시스템에서 적용 가능한 알고리즘 검증을 확인하고 C 기반의 s-function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여 하드웨어적 동작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뮬레이터 최종 성능을 검증하였다. 설계된 프레임 기반의 전산모의실험결과 FEC가 길쌈 부호, 리드-솔로몬/길쌈 부호에 BPSK, QPSK, 8PSK의 변조를 적용 하였을 때 주파수 도약 환경에서는 음성 전송 요구 사항인 데이터율, 10.6 Kbps, 신호 대 잡음 비15dB에서 를 만족한다. 또한 CTC를 사용할 경우가 되면 데이터 전송에도 @SNR=15dB 를 만족함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