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SF6/N2 혼합가스의 AC, 뇌 임펄스 절연내력 및 전계해석을 통한 절연파괴전압 시뮬레이션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대체가스로서 많은 연구가 되어 왔던 SF6/N2 가스의 절연 내력 특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그 중에서 절연 파괴 전압에 대한 예측은 전력기기들의 절연 설계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동안 많은 논문에서 절연 파괴 전압에 대한 고찰이 있었지만 그에 대한 검증은 쉽지 않았다. 고압력 챔버에서 수백 kV의 고전압의 절연파괴전압을 측정하기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는 그 동안 연구되어 왔던 절연파괴전압의 예측식과 실험데이터를 비교하였다. 실험은 봉 대 평판의 불평등 전계구조에서 SF6/N2 혼합비 20:80에서 압력과 갭간격의 변화에 따른 절연파괴전압을 측정하였다. 압력범위는 0.4 MPa - 0.7 MPa에서 0.1 MPa단위로 변화하였고 갭간격은 10 - 70 mm 사이로 10 mm 단위로 변화하면서 절연파괴전압을 측정하였다. 하지만 최근 실험 데이터와 많은 오차가 발생하였고 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처음 보정할 내용은 전계이용률 부분이다. 전계이용률은 최대전계에 대한 평균전계에 대한 비율로 절연 파괴를 일으키는 시점을 예측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기존에 Azer이 제시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봉-평판 구조의 전계이용률을 수식으로 구하였지만 그 값을 절연파괴전압 예측식에 적용한 결과 많은 오차가 발생하였다. 그리하여 CST EM Studio™라는 전계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확한 전계 이용률을 구하여 절연파괴전압을 예측하는데 적용하였다. CST(computer simulation Technology) EM Studio™ 는 FI(finite Integration) 알고니즘과 PBA 메쉬 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써 3D 저주파 전자기장 해석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압력에 증가함에 따라 시뮬레이션값과 실험값의 상대적 오차는 여전히 발생하였다. 그 영향을 실험시 발생하는 아크에 의한 표면이 거칠어 짐으로써 오차가 발생된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표면 거칠기의 영향에 의한 절연파괴전압의 저하를 보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