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형 실험 모델을 이용한 대지표면 전위 상승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고장전류나 임펄스 전류가 접지전극에 유입되었을 시에 접지전극주변의 대지표면 전위분포에 대하여 해석한 것이다. 최근 감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체 및 전기설비에 대한 안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원선이 대지에 접촉하거나 전기전기설비의 절연파괴가 발생할 때발생하는 고장전류나 낙뢰전류가 접지전극을 통하여 대지로 흐르고 접지전극 주변의 전위가 상승하게 되므로 높은 접촉전압과 보폭전압이 발생한다. 적절한 접지전극의 설계는 감전에 대한 인체 보호의 기본 대책 중의 하나이다. 접지에 관련된 문제를 실제 현장 데이터로부터 적정한 결론을 도출하기는 매우 어려우므로 전극 형상에 따른 접지전극 주변의 대지표면 전위분포 산정에 축소형 모델시험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및 2층 대지구조를 모의하기 위해 직경이 1,100 [mm] 반구형 용기를 사용하였고 실측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CDEG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접지 전극 주변의 대지표면 전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접지전극의 직상부의 대지표면 전위는 다른 위치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매설지선 전극이 메쉬전극, 수직 접지전극에 비해 높은 대지 표면 전위상승을 나타냈으며, 대지표면 전위는 접지전극이 지니는 주파수 응답특성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소모델을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는 시뮬레이션결과와 잘 일치하였다. 그 결과 축소모델 실험과 시뮬레이션은 실규모측정이 어려운 지역의 접지전극의 성능을 평가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