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st 컨버터와 계통연계 인버터를 이용한 풍력발전의 센서리스 MPPT 제어

Keywords boost컨버터와계통연계인버터를이용한풍력발전의센서리스mppt제어

Abstract

최근 자원고갈과 환경문제의 대두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사업 중 풍력발전은 설치비에 비해 발전단가가 낮지만 한 번 설치하게 되면 반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공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토지 이용의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된 boost 컨버터 시스템은 기존의 back to back 컨버터 시스템과 비교하여 전기적 스트레스가 적고 단일 스위칭 제어로 최대전력(MPPT)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풍속, 발전기 속도 센서를 이용하지 않아 경제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시스템이다. 따라서 boost 컨버터 풍력발전 시스템의 MPPT 알고리즘을 증명하고 계통과 연계하여 최대 전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제안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