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 시스템에서 순시무효전력을 이용한 PMSG의 센서리스 속도 제어와 MPPT 제어

Abstract

최근 환경오염문제, 화석 연료 에너지자원의 고갈문제, 기후변화협약으로 인하여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등과 같은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중 조류에너지는 태양 및 풍력 에너지에 비해, 기후 변화에 따라 발전량의 변화가 거의 없이 발전이 가능하다. 풍력, 조류발전 등에 사용되는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회전자의 영구자석으로부터 자속을 공급 받기 때문에 효율적인 토크 제어를 하기 위하여 회전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하여 엔코더(Encoder)나 레졸버(Resolver)등의 위치 검출기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기기들은 일반적으로 고가일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견실성을 떨어뜨리는 단점이 생길 뿐만 아니라 추가 적인 장치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은 조류 발전 시스템에서 MPPT 제어와 센서리스 제어를 구현하고 있다. PMSM의 순시 무효전력을 사용한 위치 센서 없는 알고리즘이 제안되고 있는데, 그 알고리즘에서 전류 관측기는 선 전류를 추정하고, 추정된 속도는 역기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또한 발전기 측 컨버터와 계통 측 컨버터의 벡터제어는 각각 최대 토크를 얻기 위한 것과 단일 역률 제어를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제안된 MPPT 알고리즘은 최적의 파워 점을 추종하도록 제어 된다.

Description

요약.........................................................................ⅰABSTRACT...........................................................ⅱ 그림목차..................................................................iv 표 목 차..................................................................ⅵ 제 1 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1 1. 2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개요................................3 1. 3 조류 터빈 시스템의 개요.....................................3 1. 4 논문 구성...........................................................4 제 2 장 PMSM의 수학적 모델링 및 계통 측 제어 2. 1 PMSM의 수학적 모델링....................................6 2. 2 계통 측 제어 알고리즘 해석....................................14 제 3 장 순시무효전력을 이용한 센서리스 속도 제어 알고리즘 3. 1 전류 관측기의 구성...........................................16 3. 2 순시무효전력을 이용한 추정속도오차 보상........19 제 4 장 조류 터빈 시스템의 구성 4. 1 블레이드 모델링 수식 구성..........................................25 4. 2 MPPT 제어 알고리즘 구성........................................28 제 5 장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31 제 6 장 결 론............................................................38 참고문헌........................................................................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