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배전시스템에서 에너지 저장장치를 갖는 양방향 DC/DC 전력변환기의 제어법의 연구

Keywords dc배전시스템에서에너지저장장치를갖는양방향dcdc전력변환기의제어법의연구

Abstract

DC 배전 시스템은 현재 군사시설, 우주선, 항공기, 전기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정보통신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적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DC 배전 시스템에서 부하의 변동 또는 시스템의 오동작으로 인하여 DC 버스 전압의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상할 에너지 저장 장치를 갖는 전력 변환 장치가 적용될 수 있다. VBC(Voltage Bus Conditioner)는 DC 배전시스템에서 버스 전압의 불안정성을 통해 발생되는 과도상태를 완화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장치를 갖는 양방향 DC-DC 전력 변환기 이다. 이 논문은 VBC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PI제어기를 주파수 영역에서 설계하였다. 제안되는 VBC는 전압형 에너지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되어진 PI제어기는 DC 버스 전압의 과도상태 뿐만 아니라 저장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모의실험은 Matlab Simulink를 통하여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