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한 PMSM 센서리스 속도 제어

Abstract

이 논문은 일반형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하여 위치 센서 없는 PMSM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속도 제어 알고리즘을 표현한다. 제안된 센서리스 알고리즘은 전류 관측기와 순시무효전력을 이용한 속도 보상 알고리즘으로 구성되며, 고가의 DSP (Digital Signal Processor)가 아닌 일반형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사용함으로서 시스템 단가를 줄였다. 하지만 제안된 마이크로콘트롤러는 DSP에 비해 클럭 주파수가 1/5정도 낮고, 센서리스 알고리즘 같은 복잡한 수학적 모델링을 다루기 때문에 스위칭 주파수를 낮게 설정해야 했다. 낮은 스위칭 주파수는 모터에 큰 소음을 발생시키며, 고속에서 정밀한 속도 제어를 불가능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위칭 주파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필요되었으며, 언급되어진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프로그램 최적화 방법이 적용되어졌다. 제안된 프로그램 최적화 방법은 비트연산이란 쉬프트 연산자를 사용하였고, 연산시간의 증가를 초래하는 나눗셈 연산을 대체하였다. 그 결과 센서리스 알고리즘에 프로그램 최적화를 적용했을 경우 약 2.5배의 스위칭 주파수가 증가하였고, 약계자 제어까지 적용한 경우에는 2배정도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반용 마이크로콘트롤러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