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눈병증에서 PDGF-BB 및 b-FGF가 안와섬유모세포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적 : 혈소판유래성장인자 (PDGF)-BB 및 염기성 섬유모세포 성장인자 (b-FGF)가 안와 섬유모세포 증식 및 사이토카인 생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 갑상샘눈병증안 5안과 정상안 5안의 안와 지방세포를 채취하여 배양한 안와 섬유모세포를 각각 1군 ;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은 군 (대조군), 2군 ; PDGF-BB (50 ng/ml)로 처리한 군, 3군 ; b-FGF (50 ng/ml)로 처리한 군으로 분류한 후 각 군의 배양 상층액의 사이토카인 (IL-1ß, IL-2, IL-6, IL-8 및 RANTES) 양을 측정하였다. 또 새로 합성된 DNA에 결합하는 성질을 가진 5-ethynyl-2'-deoxyuridine (EdU)을 이용한 Click-iTTM Assay로 각 군에서의 안와 섬유모세포의 증식을 비교하였다. 결과 : IL-8은 1군의 중앙값 1104.8 pg/ml, 2군의 중앙값 3632.5 pg/ml로 2군에서 중등도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나 (p=0.085), 그 외 사이토카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군은 1군에 비해 IL-6과 IL-8이 증가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섬유모세포의 증식은 1군에 비해 2군에서 2배에서 4배 정도 많았으며 3군은 1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결론 : PDGF-BB는 안와 섬유모세포의 증식 및 IL-8의 생성을 증가시켰다. 이들 인자를 억제하는 약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갑상샘눈병증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