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혈청 아디포넥틴 농도와 당뇨병의 혈관 합병증의 연관성

Abstract

연구 배경 : 현재까지 여러 종류의 싸이토카인에 대한 임상연구들이 있었지만 그 중 당뇨병과 연관되어 합병증을 예측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진 것 중의 하나가 혈중 아디포넥틴이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싸이토카인으로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항염증작용을 하며 동맥경화를 억제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미세혈관 합병증을 가진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미세혈관 합병증이 없는 환자와 비교할 때 혈중 아디포넥틴 농도가 더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이와 반대되는 결과를 보여주는 연구도 있어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미세혈관과 대혈관 합병증에서 아디포넥틴과의 연관성을 살펴본 체계적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혈청 총 아디포넥틴과 고분자량 아디포넥틴 농도가 당뇨병에 의한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 총 761명 (남자 468명, 여자 293명)의 제2형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단면 연구를 시행하였다. 환자의 혈액에서 분리한 혈청에서 총 아디포넥틴과 고분자량 아디포넥틴을 측정하였다. 당뇨병의 미세혈관 합병증인 망막증과 신증을 단계에 따라 나누어 이 농도와 비교분석 하였고, 당뇨병의 대혈관 합병증에 대하여는 경동맥 초음파로 측정한 내중막 두께, 죽상경화반 유무와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 혈청 총 아디포넥틴과 고분자량 아디포넥틴은 연관된 변수들을 보정한 후에도 당뇨병성 신증이 심한 군에서 신증이 없는 군보다 더 높은 농도를 보였다 (normoalbuminuria vs. macroalbuminuria; Total adiponectin : 3.88 vs. 4.82, HMW adiponectin : 1.29 vs. 1.72). 당뇨병성 망막증의 경우에도 증식성 망막증이 있는 군이 망막증이 없는 군보다 혈청 아디포넥틴 농도가 의미있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normal vs. PDR ; Total adiponectin : 3.80 vs. 7.00, HMW adiponectin : 1.16 vs. 2.46). 그러나 총 아디포넥틴과 고분자량 아디포넥틴은 경동맥 두께 및 죽상경화반의 유무와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 혈청 아디포넥틴의 농도는 정상군과 비교했을 때 당뇨병성 망막증과 당뇨병성 신증이 심한 경우에 의미있게 더 높았다. 하지만 대혈관 합병증의 표지자인 경동맥 내중막의 두께나 죽상경화반 유무는 아디포넥틴과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아디포넥틴은 당뇨병성 미세혈관 합병증의 혈관손상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아디포넥틴 농도가 높을수록 미세혈관 합병증의 진행 정도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