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yamoya 환자의 수술 시 안전한 혈압의 범위

Keywords moyamoya환자의수술시안전한혈압의범위

Abstract

모야모야질환(moyamoya disease)은 그 원인(etiology)이 명확하지는 않으나 점차적으로 내경동맥(internal carotid artery)의 원위부가 좁아지거나 막히는 뇌 혈관 질환으로 과환기에 의해 사지의 일시적 운동 약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직접 - 간접의 뇌 혈관 문합술 시 뇌혈류의 유지를 위해 정상 혈압 및 정상탄산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로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하여는 논란이 있다. 마취 유도와 관련해서는 후두경 조작이나 기관 삽관 등에 의한 고혈압을 방지해야 하는 데 이때 뇌혈류를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혈압이 어느 정도인지에 관해서는 확립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oyamoya 질환으로 뇌혈관 문합술을 받는 환자에서 propofol을 지속 정주하면서 정의한 안전혈압의 범위 내에서 마취를 유지하였을 때 수술 후 신경학적 결과를 통해 moyamoya 질환 환자의 마취 시 적절한 혈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001년 9월부터 2009년 8월까지 본원에 moyamoya 질환으로 직접 - 간접 뇌혈관 문합술을 받기 위해 내원한 24명 환자들의 38회 마취기록을 이용하여 후향적으로 연구하였다. 수술실에서 환자의 요골동맥에 도관을 한 직후의 혈압을 안전혈압의 상한선으로, propofol을 150 ug/kg/min의 속도로 지속정주 하였을 때 신경학적 증상이 없고 의식이 소실되기 직전의 혈압을 안전혈압의 하한선으로 정의하고 이 안전혈압 범위 내에서 마취 중 혈압을 유지하였다. 수술 종료 후 24시간 이내에 발현된 신경학적 합병증은 8건의 수술에서 인지 능력의 변화, 시각 증상, 사지 쇠약, 구음 장애 및 오심, 구토 등의 형태로 나타났으나 이러한 증상들은 24시간 이내에 사라졌다. 수술 전과 수술 3개월 후의 신경학적 검사 상 Barthel index는 한 건의 수술에서 20에서 50으로 30의 호전된 경우를 포함하여 악화된 경우는 없었고, Glasgow Outcomes Scale-Extended(GOSE)는 차이가 없었으며 modified Rankin score는 2건의 수술에서만 증가하였고 18건의 수술에서는 변화가 없었고 18건의 수술에서는 감소하였다. 결론적으로 moyamoya 질환으로 뇌혈관 문합술을 받는 환자의 수술 중 혈압을 수술실에서 동맥관 삽입 직후의 혈압과 propofol을 지속 정주하였을 때 신경학적 증상이 없고 의식이 소실되기 직전의 혈압 사이의 범위 내에서 유지하여 수술 3개월 후 양호한 신경학적 결과를 보였으므로 본 연구에서 시도한 혈압유지방법으로 마취를 유지하는 것은 비교적 안전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