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환자에서 저위전방 절제술 후 문합부 누출위험인자에 대한 연구

Abstract

목적 직장암 환자에서 저위전방 절제술 후 문합부 누출은 가장 위험하고 최소화해야 할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저위전방 절제술 후 문합부 누출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인자를 분석하여 누출을 최소화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데에 있다. 대상 및 방법 1996년 1월부터 2009년 3월까지 인하대병원에서 직장암으로 저위전방절제술을 시행받은 52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나이, 성별, 수술적 소견, 병리학적 소견, 등을 조사하여 문합부 누출과의 연관성을 단변량 카이제곱 분석과 다변량 로지스틱 직선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522 명중 23명에서 문합부 누출이 발생되었고(4.3%), 문합부 누출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 인자는 장경 6cm이상의 직장암, 5cm미만의 문합부의 높이, 65세 이상의 고령이 있다. 환자의 성별은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지만 남자에서 (5.0%; 15/301) 여자보다 (3.6%; 8/221) 높은 누출율을 보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종양의 장경이 6cm 이상, 잔존 직장의 길이가 5cm 미만, 또는 65세 이상의 고령인 환자의 경우 저위전방 절제술 후 문합부 누출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되는 바 수술시 보호적 장루형성술이나 배액술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