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지각하는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관한 연구

Title
학교급식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지각하는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관한 연구
Authors
진정희
Keywords
학교급식영양교사와영양사가지각하는역할갈등자기효능감직무만족및직무몰입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급식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고용형태별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지각 차이를 파악해 보고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원화된 두 집단 간의 상생의 공존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급식업무의 생산성 향상과 앞으로 급식전문가로서의 역할정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인천광역시 관내 급식학교에 근무하는 영양(교)사 4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340부 중 335부의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1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분석을 위해 Student t-test, ??2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고용형태와 일반적 사항 및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주요 변인의 지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제시한 연구가설의 경로모형 검증은 AMOS 16.0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용형태와 일반적 사항 및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상호작용효과에서 고용형태가 역할갈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고용형태와 연봉에 따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형태와 급식횟수에 따라 역할갈등,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용형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배식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고용형태에 따른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대한 각 변인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직무만족에서 영양교사가 영양사에 비해 높았고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에서는 직무자체, 인간관계, 인사고과 및 복리후생제도 에서 영양교사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몰입에 있어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고용형태는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형태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영양사가 영양교사에 비해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역할갈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낮아지는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역할갈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며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게 나타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몰입이 높아지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학교급식전담직원인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역할갈등을 완화시키고 자기효능감 증대를 유도하여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보완책이 요구되며 확대 되는 학교급식 품질 전반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 총족을 위하여 학교급식 전담직원의 직무만족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제언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와 구성 4 3. 용어정의 4 1) 영양교사 5 2) 영양사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급식 전담직원 배치현황 7 1) 학교급식 실시현황 7 2) 학교급식전담직원 배치현황 7 3) 학교급식전담직원 배치근거 8 2. 역할갈등 11 1) 역할갈등의 개념 11 2) 역할갈등의 요인 및 유형 12 3. 자기효능감 1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4 2)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 4. 직무만족 18 1) 직무만족의 개념 18 2)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5. 직무몰입 21 1) 직무몰입의 개념 21 2)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Ⅲ. 연구방법 24 1.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검증 24 2. 조사방법 24 3. 자료처리 및 방법 26 Ⅳ. 연구결과 및 토의 27 제1절 고용형태와 일반적 사항 및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주요변인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지각 차이 27 1. 고용형태별 일반적 사항 27 2. 고용형태별 학교급식 운영형태 28 3. 고용형태와 일반적 사항 및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32 1) 고용형태와 연령 32 2) 고용형태와 결혼여부 32 3) 고용형태와 학력 36 4) 고용형태와 근무년수 37 5) 고용형태와 연봉 39 6) 고용형태와 근무처 40 7) 고용형태와 조리종사자 수 40 8) 고용형태와 식수인원 42 9) 고용형태와 급식횟수 44 10) 고용형태와 운영형태 47 11) 고용형태와 배식유형 47 제2절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1. 연구모형 설계 58 2. 연구가설 59 3. 고용형태에 따른 각 변인별 차이 60 4. 가설검증 65 1)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65 2) 연구모형 검증 66 3) 가설검증 66 Ⅴ. 결론 및 제언 69 1. 요약 및 결론 69 2. 제언 73 3. 연구의 제한점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5 부록(설문지) 87 <표 1> 학교급식 실시현황 7 <표 2> 학교급식전담직원 배치현황 8 <표 3> 인천광역시 학교급식전담직원 배치현황 9 <표 4>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검증 25 <표 5> 고용형태별 일반적 사항 30 <표 6> 고용형태별 학교급식 운영형태 31 <표 7> 고용형태와 연령 33 <표 8> 고용형태별 연령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33 <표 9> 고용형태와 결혼여부 35 <표 10> 고용형태와 결혼여부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35 <표 11> 고용형태와 학력 36 <표 12> 고용형태와 학력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37 <표 13> 고용형태와 근무년수 38 <표 14> 고용형태와 근무년수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39 <표 15> 고용형태와 연봉 41 <표 16> 고용형태와 연봉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42 <표 17> 고용형태와 근무처 45 <표 18> 고용형태와 근무처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45 <표 19> 고용형태와 조리종사자 수 46 <표 20> 고용형태와 조리종사자 수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47 <표 21> 고용형태와 식수인원 48 <표 22> 고용형태와 식수인원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49 <표 23> 고용형태와 급식횟수 49 <표 24> 고용형태와 급식횟수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50 <표 25> 고용형태와 운영형태 52 <표 26> 고용형태와 운영형태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52 <표 27> 고용형태와 배식유형 53 <표 28> 고용형태와 배식유형에 따른 주요변인의 이원변량분석 53 <표 29> 고용형태에 따른 각 변인별 차이 64 <표 30> 주요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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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Natural Science(자연과학대학) > Food and Nutrition (식품영양학) > Theses(식품영양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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