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와 들깨유의 스티밍과 자외선 조사 중 산화안정성과 산화방지제의 변화

Abstract

죽 제조 과정에서 들깨와 들깨유의 산화안정성과 산화방지제의 변화를 연구하여 들깨 식품의 가공적성을 개선하고자 생 들깨, 볶은 들깨(180°C, 20분), 들깨유(볶은 후 압착 추출)를 스티밍 또는 자외선 조사하여 유지의 산화 및 산화방지제 변화를 분석하였다. 스티밍은 100°C, 상압(1 atm)과 135°C, 가압(2 atm)에서 각각 60분, 30분간 실시하였고, 자외선(253 nm, 530 Lux) 조사는 25°C에서 12시간 동안 실시하였다. 산화정도는 과산화물값, 공액이중산값, TBARS값, 지방산조성으로 평가하였고, 산화방지제로는 폴리페놀 화합물과 토코페롤 함량의 변화를 Visible-spectrophotometer, HPLC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스티밍 중 생 들깨, 볶은 들깨, 들깨유의 과산화물값, 공액이중산값, TBARS값은 100°C, 상압보다135°C, 가압에서 스티밍 하였을 때 더 빠르게 증가하였다. 세 가지 시료 중 생 들깨의 과산화물값 증가속도가 가장 느려 스티밍에 의한 산화안정성이 가장 높았다. 스티밍 중 생 들깨와 들깨유의 지방산은 유의적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볶은 들깨의 U/S값은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스티밍 중 들깨와 들깨유의 폴리페놀 화합물과 토코페롤은 분해되었는데, 이 때 세 가지 시료 모두100°C 보다 135°C 에서 스티밍 하였을 때 분해속도가 빨랐고, 시료 중에서는 생 들깨의 폴리페놀 화합물과 토코페롤이 가장 빠른 속도로 분해되었다. 세 시료의 과산화물값과 산화방지제 함량의 상관관계는 토코페롤보다 폴리페놀 화합물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자외선을 조사 하였을 때 생 들깨, 볶은 들깨, 들깨유의 과산화물값, 공액이중산값, TBARS값은 증가하였는데, 그 증가속도는 들깨유에서 가장 빨랐고, 생 들깨에서 가장 느렸다. 지방산 조성의 경우 볶은 들깨와 들깨유의 U/S값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생 들깨의 U/S 값은 변화가 없었다. 자외선 조사 중 들깨와 들깨유의 산화방지제는 분해되었는데, 폴리페놀 화합물의 분해속도는 생 들깨에서 가장 빨랐고 들깨유에서 가장 느렸으며, 토코페롤의 분해속도는 세 가지 시료 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세 시료의 과산화물값과 산화방지제 함량의 상관관계는 토코페롤보다 폴리페놀 화합물에서 더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생 들깨, 볶은 들깨, 들깨유의 스티밍과 자외선 조사 중 생 들깨의 유지 산화안정성이 가장 뛰어났으며, 토코페롤보다 폴리페놀 화합물이 이들 유지산화에 기여한 정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들깨를 식품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폴리페놀 화합물의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폴리페놀 화합물의 안정성을 개선함으로써 보다 높은 품질의 들깨 식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