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8주간 체중조절 프로그램에서 연잎 및 연근 열수추출물의 보충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8주간의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연잎 및 연근 열수추출물 보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10년 5월부터 2010년 7월까지 체지방률이 30% 이상인 여대생 27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신체계측 및 체성분 검사, 운동부하 검사, 혈청 지질 검사를 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삶의 질, 식습관 및 식품 섭취량을 조사하였다. 체중조절 프로그램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 요법으로 구성하였다. 연잎 및 연근 시료는 무작위 이중맹검법을 통해 9명씩 대조군, 연잎군, 연근군으로 나누어 하루 3g에 해당하는 캡슐 6개를 8주간 섭취 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체성분 측정 결과 대조군, 연잎군 및 연근군 모두에서 체중, BMI, 체지방량, 체지방률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근육량은 증가하였다. 체중, BMI, 근육량, 체지방량 변화는 세 군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연근 군에서 체지방률 변화가 다른 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운동부하 검사결과 대조군, 연잎군 및 연근군 모두에서 최대산소섭취량과 환기역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심폐기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혈청 지질 검사 결과 혈청 중성지방은 세 군 모두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혈청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은 연잎군과 연근군 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건강관련 삶의 질 8개 영역의 평균 점수와 통증 영역의 평균 점수는 대조군, 연잎군 및 연근군 모두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대조군, 연잎군 및 연근군 모두에서 식습관 총점수와 건강한 식습관 관련 문항 중 “단 음식을 매일 먹지 않는다”의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1일 평균 식품 섭취량을 살펴본 결과 대조군에서 열량, 식물성 지질, 총 지질, 동물성 단백질, 총 단백질, 나이아신, 아연 섭취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 칼슘 섭취량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연잎군에서 열량, 당질, 식물성 지질, 총 지질, 총 단백질 섭취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칼슘 섭취량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연근군에서 열량, 식물성 지질, 동물성 지질, 총 지질, 총 단백질 섭취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비타민 C 섭취량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런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여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8주간의 체중조절 프로그램은 체중, 체지방량, 체지방률의 유의적인 감소를 가져왔고, 삶의 질, 식습관 및 식품 섭취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연근 보충은 체지방률 감소 효과에 우수하고, 연잎과 연근 보충은 혈청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함량 저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와 관련한 기능성 식품의 개발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