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홈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성

Title
그룹홈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성
Authors
이슬기
Keywords
그룹홈청소년의정서조절능력과학교적응성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그룹홈 청소년의 특성 8 2. 정서조절능력 11 3. 학교적응성 1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3 3. 연구절차 25 4.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그룹홈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26 2.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 28 3.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학교적응성 31 4. 그룹홈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성의 관계 34 5. 그룹홈 청소년의 성, 학년,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36 Ⅴ. 결론 및 제언 41 1. 논의 및 결론 41 2. 제언 및 의의 43 참 고 문 헌 45 부 록 51 ABSTRACT 58 표Ⅲ-1> 연구대상의 성별, 학년별 분포 21 표Ⅲ-2> 연구대상의 지역별 분포 22 표Ⅲ-3> 정서조절양식의 신뢰도 Cronbach's α 23 표Ⅲ-4> 학교적응성의 신뢰도 Cronbach's α 24 표Ⅳ-1> 그룹홈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27 표Ⅳ-2>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28 표Ⅳ-3>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의 이원변량분석 29 표Ⅳ-4>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학교적응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Ⅳ-5> 그룹홈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학교적응성의 이원변량분석 32 표Ⅳ-6> 그룹홈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성의 관계 35 표Ⅳ-7> 그룹홈 청소년의 성, 학년, 정서조절능력이 학교교사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표Ⅳ-8> 그룹홈 청소년의 성, 학년,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표Ⅳ-9> 그룹홈 청소년의 성, 학년,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친구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표Ⅳ-10> 그룹홈 청소년의 성, 학년,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Ⅳ-1> 성과 학년에 따른 지지추구적양식 30 그림Ⅳ-2>성과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3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56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Theses(소비자아동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