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기질 및 애착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Title
영아의 기질 및 애착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Authors
이수정
Keywords
영아의기질및애착과어린이집에서의행동문제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기질과 애착 10 2. 기질과 행동문제 13 3. 애착과 행동문제 1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8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1. 성과 연령에 따른 기질 및 애착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30 1) 성과 연령에 따른 기질 30 2) 성과 연령에 따른 애착 33 3) 성과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33 2. 기질, 애착,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간의 상관관계 38 1) 만 1세반 영아의 기질, 애착,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간의 상관관계 38 2) 만 2세반 영아의 기질, 애착,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간의 상관관계 41 3. 기질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의 관계에서 애착의 중재효과 43 1) 만 1세반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의 관계에서 애착의 중재효과 43 2) 만 2세반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의 관계에서 애착의 중재효과 46 Ⅴ. 결론 및 제언 49 1. 논의 및 결론 49 2. 제언 및 의의 52 참고문헌 55 부 록 63 ABSTRACT 74 표목차 표 Ⅲ-1> 연구대상 영아의 성별 분포 21 표 Ⅲ-2>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2 표 Ⅲ-3>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4 표 Ⅲ-4> 걸음마기 기질 척도(TTS)의 하위영역별 문항번호, 문항수와 신뢰도 26 표 Ⅲ-5> 걸음마기 아동행동평가척도(TBC)의 하위영역별 문항번호, 문항수와 신뢰도 27 표 Ⅳ-1> 성과 연령에 따른 기질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Ⅳ-2> 성과 연령에 따른 기질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32 표 Ⅳ-3> 성과 연령에 따른 애착의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Ⅳ-4> 성과 연령에 따른 애착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33 표 Ⅳ-5> 성과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Ⅳ-6> 성과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35 표 Ⅳ-7> 만 1, 2세반 영아의 기질, 애착,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간의 상관관계 40 표 Ⅳ-8> 만 1세반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45 표 Ⅳ-9> 만 2세반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행동문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48 그림목차 그림 Ⅳ-1> 성과 연령에 따른 행동문제 총점의 상호작용 효과 36 그림 Ⅳ-2> 성과 연령에 따른 정서불안 행동의 상호작용 효과 37 그림 Ⅳ-3> 성과 연령에 따른 미성숙 행동의 상호작용 효과 37 그림 Ⅳ-4> 성과 연령에 따른 위축 행동의 상호작용 효과 3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56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Theses(소비자아동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