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홈스쿨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Title
가족의 홈스쿨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uthors
김현주
Keywords
가족의홈스쿨링경험에관한질적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선행연구 고찰 6 1. 홈스쿨링 아동의 발달 6 2. 홈스쿨링 가족의 부모-자녀관계 9 3. 홈스쿨링의 국내 현황 12 Ⅲ. 연구방법 15 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15 2. 연구참여자 17 3. 자료수집 22 4. 자료분석 24 5. 연구의 엄격성 확보 25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28 Ⅳ. 연구결과 30 1. 홈스쿨링의 선택 30 1) 공교육에 대한 회의 30 2) 부모의 신념체계 33 3) 자녀의 부적응 36 2. 홈스쿨링의 적응과 변화 38 1) 초기적응의 어려움 38 2) 학교에 속하지 않는 현실 45 3) 함께 성장하는 가정 48 3. 홈스쿨링의 미래 56 1) 자녀의 대학 진학 56 2) 사회에 바라는 점 59 Ⅴ.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및 논의 64 2. 의의 및 제언 7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55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Theses(소비자아동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