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규산염계 유리를 이용한 용액 중 Cr6+, Cd2+ 이온 제거

Abstract

폐수 중에 존재하는 Cr6+, Cd2+ 이온은 미량이어도 매우 독성이 강하여 인체에 접촉시 각종 암이나 소화기 질환등의 질병을 야기한다. 현재 Cr6+, Cd2+ 이온을 제거하기 위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방법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고비용, 저효율, 공정제어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붕규산염 유리를 이용하여 용액으로부터 Cr6+, Cd2+ 이온을 제거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조성의 유리를 제조하고 Cr6+, Cd2+ 이온이 포함된 용액과 반응시킨 후 용액에 남아있는 Cr6+, Cd2+ 이온의 농도를 ICP-OES로 측정하였다. 또한 반응을 마친 유리 표면을 XRD, SEM 그리고 ED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Na2O-BaO-SiO2-B2O3계 유리를 Cr6+ 이온이 포함된 용액과 반응시키면 Ba2+ 이온이 유리로부터 용출되어 용액속의 Cr6+ 이온과 만나 유리 표면에 BaCrO4 결정을 형성하면서 용액으로부터 Cr6+ 이온이 제거되었다. 22.5Na2O-22.5BaO -35SiO2-20B2O3 조성의 유리를 사용하였을 때 벌크시편의 경우는 24시간안에, 분말시편의 경우에는 1분안에 100ppm의 Cr6+ 이온을 99% 이상 제거하였다. 이때 반응시간과 유리의 표면적을 증가시키거나 유리 조성중의 BaO, B2O3의 함량을 증가시키면 제거 효율이 증가하였다. 또한 용액의 초기 pH는 3~5일때 가장 높은 제거율을 나타내었다. Cd2+ 이온은 Na2O-K2O-SiO2-B2O3계 유리를 용액과 반응시켰을 때 Cd(OH)2 결정을 유리표면에 형성하면서 용액으로부터 제거되었다. 15Na2O-15K2O -40SiO2 -30B2O3 조성의 유리를 벌크시편으로 준비하여 실험하였을 때 24시간안에 90% 이상의 Cd2+ 이온이 제거되었다. 이때도 반응시간과 유리 표면적을 증가시키면 Cd2+ 이온의 제거효율이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