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처리가 토목섬유의 공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분리, 보호, 보강, 여과, 배수 등을 주기능으로 하는 지오텍스타일의 기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오텍스타일의 표면개질 방법으로서 저온 플라즈마 처리 효과를 이용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오텍스타일의 성능이 향상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플라즈마 처리전과 후의 수직투수성, 인장특성, 내자외선성, 내화학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플라즈마 실험에서 3, 5 ton/m의 PP 직포 지오텍스타일과 5, 10 ton/m의 PET 직포 지오텍스타일, 600 g/m2의 PP 부직포 지오텍스타일, 530 g/m2의 PET 부직포 지오텍스타일 그리고 180, 230g의 PP 복합포 등의 8가지 시료를 사용하였다. 직포 지오텍스타일과 부직포 지오텍스타일의 발수처리의 경우 C2F6의 가스를 사용하여 500 Watt의 전력과 10, 20 분의 처리시간, 1500 sccm의 가스유속을 처리조건으로 하였다. 복합포(직포 지오텍스타일+부직포 지오텍스타일)의 친수처리의 경우 2500 Watt의 전력, 10, 20분의 처리시간, 2000 sccm의 가스유속을 처리조건으로 하였다. 실험결과 플라즈마 처리에 의해 지오텍스타일의 표면이 개질되면서 플라즈마 처리 전보다 처리 후의 인장강도가 증가하였으나 수직투수성, 내자외선성, 내화학성은 어떤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