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르헥시딘을 이용한 항균 필름과 직물의 제조와 평가

Abstract

의료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항균성 PET 직물을 만드는 선행실험으로 용융상태에서의 항균제 혼입을 통한 방법으로 항균성 필름을 제조 하고 방출 거동과 항균성 평가를 하였다. 그리고 PET직물에 항균제를 코팅 하고, 항균제의 방출 거동과 항균성 평가를 하였다. 항균제는 이미 FDA에 승인되어 구강청정제등으로 쓰이고 있는 클로르헥시딘을 선택 하였고, 항균성 필름은 PCL과 LDPE를 사용하여 클로르헥시딘이 열분해가 일어나지 않는 환경에서 혼입 가공하였다. 항균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BS 용액에서 방출 실험을 하였으며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으로 항균성 평가를 하였다. PET 직물에 항균 코팅하기 위하여 적당한 고분자 바인더를 선정 하였고 클로르헥시딘을 PET섬유에 코팅하였다. 일회용으로 사용되는 의료용 직물의 경우 용융 혼입법 보다 바인더를 이용한 코팅 법이 더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Description

요 약 Abstract Part Ⅰ. 클로르헥시딘을 혼입한 필름의 항균성 평가 1. Introduction 2. Experimental 2.1 Materials 2.2 클로르헥시딘의 혼입과 필름제조 2.3 제조된 필름의 평가 2.31 클로르헥시딘이 혼입된 필름의 방출거동 2.32 클로르헥시딘이 혼입된 필름의 항균성 평가 3. Result and discussion 4. Conclusion Part Ⅱ. 클로르헥시딘을 코팅한 PET직물의 항균성 평가 5. Introduction 6. Experimental 6.1 Materials 6.2 PET 직물의 항균성 코팅 6.3 제조된PET 직물의 평가 6.31 고분자 바인더가 코팅된 PET 직물의 드레이프 특성 6.32 클로르헥시딘이 코팅된 PET 직물의 방출거동 6.33 클로르헥시딘이 코팅된 PET 직물의 항균성 평가 7. Result and discussion 7.31 바인딩 물질의 선정 7.32 클로르헥시딘이 코팅된 PET 직물의 방출거동 7.33 클로르헥시딘이 코팅된 PET 직물의 항균성 평가 8. Conclusion 9. Rep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