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조사 방법을 이용한 LCD 패널용 점착제의 개발

Abstract

현재 LCD 패널용 편광판의 제작에 쓰이는 열경화형 점착제는 양생시간이 길고, 건조 직후에는 가교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낮아 저온보관이 필요하며 점착제 눌림 등의 작업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될 자외선 경화형 점착제는 속경화형 점착제로 편광판 제조 시에 높은 생산성과 작업 편리성을 제공한다. 용이한 가교도 조절을 통해서는 우수한 빛샘 방지 및 내구 신뢰성의 특성을 갖게 할 수 있어 고온, 고습 조건에 사용하는 텔레메틱스용 단말기를 비롯한 고내구성 LCD 패널의 제조에 이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LCD 패널용 편광판의 제작에 쓰이는 열경화형 점착제를 대체할 수 있는 자외선 경화형 아크릴계 점착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외선 경화형 점착제는 열경화형 점착제에 비하여 경화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편광판의 생산성 및 작업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개발된 자외선 경화형 점착제는 초기접착력이 낮고 재박리 특성이 우수하며, 고온, 고습 조건 하에서 빛샘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내구 신뢰성이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 편광판용 점착제로 쓰이는 아크릴계 수지를 각기 다른 관능기 모노머별로 중합하여 화학적 특성을 알아보고, 점착 물성 및 광학적 특성을 관찰하였다. 내열 및 내습 조건에 대하여 고내구성 점착제를 제조하기 위하여 자외선 가교형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특히 불포화기를 포함하는 벤조페논계 유도체인 BPM(4-benzoylphenyl methacrylate)을 자외선 가교 목적으로 고분자사슬에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