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es of the fin regeneration using X-ray in goldfish

Keywords studiesofthefinregenerationusingxrayingoldfish

Abstract

발생이란 다세포생물의 난자가 수정하여 배·유생을 거쳐 성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하고, 재생이란 성체가 몸의 일부를 상실한 경우, 그 부분의 조직이나 기관을 다시 만들어 원래 상태로 복구시키는 작용을 말한다. 발생의 과정 중 발프로산(valproic acid)은 신경관 결함을 발생시키고, 형태적 기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발프로산은 간질 발작을 치료하고, 양극성장애를 예방하는 약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발프로산이 성체의 재생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금붕어의 꼬리지느러미를 이용하여 관찰하였으며,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형태적 형상은 X-ray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금붕어 꼬리지느러미의 구조는 형태를 유지하고 운동성을 지닌 골성조직과 신축성을 가지고 골성조직간을 연결 시켜주는 연부조직으로 되어있다. 실험은 금붕어 꼬리지느러미의 일부분에 상처를 준 후, 200µM 농도의 발프로산을 처리하여 골성조직간의 재생과정과 연부조직의 재생과정에서 발프로산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였다. 그리고 금붕어 꼬리지느러미를 절단하여 골성조직과 연부조직 말단 부위에서의 재생과정 중 200µM 농도의 발프로산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였다. 그 결과, 금붕어 꼬리지느러미의 일부분에 상처를 준 경우에는 발프로산이 골성조직의 재생과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금붕어 꼬리지느러미를 절단하여 골성조직과 연부조직의 말단부위 재생과정을 관찰한 경우에는 육안으로의 관찰이 용이하지 않았다. 이를 확인하고자 유방촬영용 X-ray 기기를 이용하여 관찰한 결과, 연부조직 내부에 둘러싸여 관찰할 수 없었던 골성조직의 재생이 발프로산에 의해 억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실험으로 발프로산이 금붕어의 꼬리지느러미 재생을 억제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발프로산은 재생을 억제하는 과정에서 연부조직 보다 골성조직의 재생에 더 많은 악영향을 주어 형태적인 변형을 초래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X-ray를 이용하여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위의 형태적 변화를 관찰함으로서 실험동물의 손실 없이도 실험을 실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