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정비 분야의 스마트 워크 연구

Abstract

항공기 정비란 “항공기, 엔진, 기타 장비품 등을 점검, 검사, 유지, 수리 및 개조 작업등을 실시함으로써 제반 기능이 정상적인 상태로 항상 유지되도록 품질을 관리하여 항공기를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는 행위"로 정의한다. 현재 국내 항공기 사고의 10%, 지연 및 결항의 9%가 정비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항공기가 지상에서 보내는 시간인 AOG(Aircraft On Ground)가 증가하게 되어 실질적․잠재적인 비용의 손실이 발생하며, 이러한 정비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은 비인가 부품의 사용, 규정된 작업방법 외의 임의 작업, 무자격자의 정비활동으로 파악된다. 항공기 정비 활동을 분석하였을 때 크게 자재보관창고와 격납고에서의 작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재보관창고에서는 부품의 일련 번호(serial number)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수작업으로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인식/오입력의 문제가 발생하며, 격납고의 작업은 실질적인 정비 작업 외에 W/O(Work Order)를 작성하고 시스템에 등록하는 작업이 이중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작업을 현장 사무실을 통해 전달받음으로 실시간으로 정비 작업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문제와 동일 문서가 여러 명의 작업자의 승인을 요구하여 잘못된 문서전달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부품의 사용과 관련하여 자재보관창고와 격납고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일련번호를 RFID와 QR code로 대체하며, 문서화된 W/O와 manual을 tablet PC를 이용하여 처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타이어 부품과 관련한 정비 프로세스의 스마트 워크화를 연구하였고, 현행 프로세스에 적용 시 부품 정보 확인의 비효율적인 부분이 개선되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전체 정비 작업 시간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