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정비 분야의 스마트 워크 연구

Title
항공기 정비 분야의 스마트 워크 연구
Authors
송영근
Keywords
항공기정비분야의스마트워크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항공기 정비란 “항공기, 엔진, 기타 장비품 등을 점검, 검사, 유지, 수리 및 개조 작업등을 실시함으로써 제반 기능이 정상적인 상태로 항상 유지되도록 품질을 관리하여 항공기를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는 행위"로 정의한다. 현재 국내 항공기 사고의 10%, 지연 및 결항의 9%가 정비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항공기가 지상에서 보내는 시간인 AOG(Aircraft On Ground)가 증가하게 되어 실질적․잠재적인 비용의 손실이 발생하며, 이러한 정비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은 비인가 부품의 사용, 규정된 작업방법 외의 임의 작업, 무자격자의 정비활동으로 파악된다. 항공기 정비 활동을 분석하였을 때 크게 자재보관창고와 격납고에서의 작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재보관창고에서는 부품의 일련 번호(serial number)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수작업으로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인식/오입력의 문제가 발생하며, 격납고의 작업은 실질적인 정비 작업 외에 W/O(Work Order)를 작성하고 시스템에 등록하는 작업이 이중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작업을 현장 사무실을 통해 전달받음으로 실시간으로 정비 작업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문제와 동일 문서가 여러 명의 작업자의 승인을 요구하여 잘못된 문서전달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부품의 사용과 관련하여 자재보관창고와 격납고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일련번호를 RFID와 QR code로 대체하며, 문서화된 W/O와 manual을 tablet PC를 이용하여 처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타이어 부품과 관련한 정비 프로세스의 스마트 워크화를 연구하였고, 현행 프로세스에 적용 시 부품 정보 확인의 비효율적인 부분이 개선되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전체 정비 작업 시간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Description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1.3 논문 구성 3 제 2장 이론적 고찰 4 2.1 인식기술 4 2.1.1 바코드 4 2.1.1.1 1차원 바코드 4 2.1.1.2 2차원 바코드 6 2.1.1.3 마이크로소프트(MS) 태그 8 2.1.1.4 QR(Quick Response) 코드 9 2.1.1.5 QR 코드와 MS 태그의 차이 10 2.1.2 RFID 11 2.2 Smart Work 13 2.2.1 Smart Work의 정의 13 2.2.2 Smart Work의 사례 14 2.3 항공기 정비 프로세스 연구 17 제 3장 항공기 정비 프로세스 분석 19 3.1 항공기 정비 개요 19 3.1.1 항공기 정비 작업의 유형 21 3.1.1.1 비행지원 22 3.1.1.2 운항점검 22 3.1.1.3 D/I 점검 23 3.2 정비 부품 입&#8228;출고 프로세스 분석 23 3.2.1 정비 부품 입고 process 23 3.2.2 정비 부품 출고 process 24 3.2.3 정비 process 26 3.3 항공기 정비 프로세스의 문제점 28 제 4장 항공기 정비의 Smart Work 방안 29 4.1 시스템 구성도 29 4.2 자재보관창고에서의 Smart Work 적용방안 30 4.2.1 입고 프로세스 31 4.2.1.1 검수 프로세스 31 4.2.1.2 Binning 프로세스 33 4.2.1.3 창고 입고 프로세스 35 4.2.2 출고 프로세스 36 4.3 격납고에서의 Smart Work 적용방안 37 4.3.1 부품 수령 프로세스 37 4.3.2 현장지원 방안 38 4.3.3 부품의 정품인식 및 작업자 추적 개선 방안 39 4.4 시뮬레이션 개요 40 4.5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40 4.6 시뮬레이션 구성 44 4.6.1 검수 프로세스 44 4.6.2 Binning 프로세스 45 4.6.3 Stock 프로세스 45 4.6.4 Packaging 프로세스 46 4.6.5 Hangar 수령 프로세스 47 4.6.6 정비 프로세스 47 4.7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47 4.8 기대효과 49 제 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1 참고문헌 53 그 림 목 차 [그림 1] 1차원 바코드의 데이터 구조 6 [그림 2] 1차원 바코드와 2차원 바코드의 차이 7 [그림 3] 2차원 바코드 활용 예 8 [그림 4] MS 태그 및 활용 사례 9 [그림 5] 다양한 QR 코드 10 [그림 6] RFID 시스템을 활용한 EPCIS 네트워크 12 [그림 7] 모바일 오피스 구성요소 14 [그림 8] Smart Work 사례-한국 IBM 15 [그림 9] 포스코의 스마트 워크 시스템 16 [그림 10] Smart Work 사례-도시철도공사 17 [그림 11] Binning Label 24 [그림 12] 자재보관창고 process 25 [그림 13] W/O의 다양한 사용처 26 [그림 14] 정비 process 27 [그림 15] 시스템 개요 29 [그림 16] 대상 프로세스 31 [그림 17] 검수 Work Flow 33 [그림 18] Binning Area work flow 34 [그림 19] 창고 저장 work flow 35 [그림 20] 자재 불출 work flow 37 [그림 21] 부품 수령 work flow 38 [그림 22] 정비 지원 work flow 39 [그림 23] 이력 추적 process 39 [그림 24] 구현된 시뮬레이션 44 [그림 25] 검수 프로세스 45 [그림 26] Binning 프로세스 45 [그림 27] Stock 프로세스 46 [그림 28] Packaging 프로세스 46 [그림 29] Hangar 수령 프로세스 47 [그림 30] 정비 프로세스 47 표 목 차 <표 1> 국내 항공기 사고 발생원인 1 <표 2> 인천공항 국제선연기 및 결항 원인 2 <표 3> QR 코드와 MS 태그의 차이 11 <표 4> 주파수에 따른 RFID 태그의 특성 및 적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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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경영공학) > Theses(산업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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