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天錄을 통해 본 明淸交替期 遼東情勢와 朝明關係

Abstract

본고는 明淸交替期 三使의 신분으로 북경에 출사한 조선 문인들이 남긴 일기체 조천록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대체로 15-20년을 간격으로 역동하는 요동정세를 살펴보고, 朝明兩益論의 입장에서 조명관계의 실상과 추이를 살펴보았다. 본고의 성과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최초로 朝明兩益論의 입장에서 조명의 조공책봉관계를 이해하였다. 朝明兩益論은 명에 실익이 되는 전제하에서 조선의 실익을 추구하는 논리이며, 壬辰倭亂을 계기로 발생하였다. 요동정세가 위급할수록, 조선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될수록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고 그 효과도 좋았다. 인조책봉을 주청하고, 조선과 후금의 형제의 동맹을 변호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하였으나 병자호란 이후에는 아무리 이 논리에 입각하여도 조선의 현안을 해결할 수 없었다. 그것은 명의 힘이 더는 조선에 미치기 힘들게 되었고, 조선에 대한 도움이 오히려 후금을 도우는 꼴이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명의 요동방어를 명을 중심으로 하는 몇 개의 삼각구도로 이해하였다. 요동은 九邊之首로써 그 전략적 위치는 극히 중요하다. 건국 초기부터 요동도사를 설립하고 수많은 衛所와 驛站, 그리고 遼東邊墻을 수축하여 요동방어를 강화하였다. 또 ‘朝貢冊封’, ‘逆革順賞’, ‘以夷制夷’의 원칙에 따라 이들의 상호 견제를 강화시키고, 반역하는 세력은 수시로 무력 평정하였다. 임진왜란 전, 요동에는 3개의 삼각구도-명ㆍ조선ㆍ후금(청), 명ㆍ후금(청)ㆍ몽고좌익, 명ㆍ몽고좌익ㆍ몽고우익-가 형성되어 있었고, 임진왜란으로 또 하나-명ㆍ조선ㆍ일본-가 추가되었다. 이후 누르하치는 滿蒙連姻을 국책으로 제정하고 蒙古 王公에 대한 禮遇와 厚賞으로 혈연적 연맹을 강화하고, 명의 피압박 민족이라는 연대감을 조성함으로써 견고한 滿蒙同盟을 맺었다. 또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으로 조선을 평정함으로서 관외의 모든 세력을 통일하였다. 따라서 모든 삼각구도는 소실되고 명과 후금(청) 양자 대립구도로 전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