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 민들린 평판의 축대칭 면외 고유진동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환상 및 원형 Mindlin 평판의 축대칭 면외 고유진동의 특성을 고찰한다. 환상 또는 원형 평판의 면외 진동은 오래 전부터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하여 왔다. 그러나 횡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을 무시하는 Kirchhoff 평판 이론을 적용하여 계산된 고유진동은 실제와 많이 다르게 된다. Mindlin이 횡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을 고려한 평판의 진동방정식을 제시한 이래로 많은 연구자들이 환상 또는 원형 Mindlin 평판의 면외 진동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지만, 축대칭 면외 진동에서의 비틀림 진동을 간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환상 및 원형 Mindlin 평판에서 비틀림 진동의 존재를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따른 고유진동수 및 고유모드를 제시하였다. 또한, 환상 및 원형 Mindlin 평판의 축대칭 굽힘 고유진동을 포함한 축대칭 면외 고유진동의 이론치와 유한요소를 이용하여 얻어진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