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실리콘 도파로의 색분산 및 마이크로링 필터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 실리콘 광자결정 도파로 (photonic crystals waveguides; PhCWs)의 광 투과 특성과 색분산 특성을 측정하였다. 특히 넓은 파장 영역의 광신호를 가진 백색광 간섭계 방식을 이용하여 이 파장 영역에서 광자결정 도파로의 색분산 계수의 파장에 따른 변화 스펙트럼을 직접적으로 측정하였다. 이 방법은 전체 실리콘 광자결정 도파로 소자의 색분산 스펙트럼 뿐만 아니라 광자결정 도파로의 선형결함 (line-defect; LDt)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색분산 값도 알아 낼 수 있다. 220 μm 두께의 실리콘 층을 갖는 silicon-on-insulrator (SOI) wafer 위에 제작된 광자결정은 460 nm의 격자 주기와 165 nm의 홀 반경을 갖고 있으며 500 nm 폭의 단일 LDt을 갖고 있다. 이 샘플의 색분산은 1530~1570 nm 파장 영역에서 38~22 ns/(nm∙km)로 측정되었다. 이 방법은 나노 포토닉 도파로 소자의 색분산을 정확하게 정의하는데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다양한 링 직경의 단일 및 다중 링을 갖는 실리콘 마이크로 링 도파로 (SMRWs)의 광 필터링 특성을 측정하였다. 아울러 실리콘 마이크로 링 도파로를 지나는 광신호의 전송 시간이 링 직경의 크기에 따른 변화하는 현상을 측정하여 빠른 빛 (fast light) 효과가 측정이 됨을 확인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