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계 네트워크에서 부의 재분배 모형과 세계무역 네트워크에서 국부흐름 및 성장

Abstract

소득이나 재산과 같은 부의 분포는 부가 적은 영역에서는 지수함수를 따르고 부가 큰 영역에서 거듭제곱함수꼴을 따른다. Bouchaud와 M\'ezard는 부의 무작위적 성장과 일정한 비율의 부의 교환을 통해 부의 분포가 거듭제곱함수를 따른다는 것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대칭적인 부를 교환하는 두 가지의 모형을 만들어 보았다. 이 모형에서는 거듭제곱함수와 지수함수 모두가 나타나는 부의 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 네트워크의 특징이 부의 재분배모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무작위 네트워크와 Barab\'asi-Albert 네트워크에서 모형들을 적용시켜보았다. 네트워크는 본래 가지고 있는 모형의 부의 분포의 지수값을 변화시켰고 평균 도수값이 커질 수록 지수함수와 거듭제곱함수가 공존하는 부의 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 실제 부의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직접 1950 $\sim$ 2000년까지의 국내총생산과 무역 데이터를 얻어 분석하였으며 국내총생산 역시 부가 큰 영역에서 거듭제곱함수를 따른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무역데이터에서는 국가간의 비대칭적인 무역이 존재함을 알 수가 있었는 데 이는 앞서 제시한 모형과 같은 특징이므로 비대칭적인 무역이 거듭제곱함수 형태의 부의 분포를 만듦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세계무역 네트워크의 도수분포는 좁은 영역에서 거듭제곱함수형태이다. 이를 최소신장트리구조로 만들면 척도 없는 네트워크의 특징인 거듭제곱함수형태의 도수분포를 얻게 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적합성 모형을 가지고 세계무역 네트워크를 만들어 본 다음 임의의 가중치를 주어 최소신장트리구조를 만들어 보았다. 이 때의 최소신장트리 역시 거듭제곱함수형태의 도수분포를 얻게 되었고 지수값 역시 비슷하였다. 최소신장트리구조의 매개중앙성값도 구해보았으며 그 분포 역시 거듭제곱함수를 따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