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2O3/Fe3O4 코어/쉘 나노 입자의 교환 바이어스

Keywords cr2o3fe3o4코어쉘나노입자의교환바이어스

Abstract

본 논문에서 반강자성/강자성 Cr2O3/Fe3O4 코어/쉘 나노 입자의 교환 바이어스(Exchange Bias; EB)를 연구하였다. 코어에 해당하는 Cr2O3는 고체 상 반응과 볼 밀링을 하여 얻었고, 쉘에 해당하는 Fe3O4는 철 산화물 도금 방법을 이용하였다. Cr2O3/Fe3O4 나노 입자는 자기장 냉각 (Field-cooling ; FC) 후 5 K에서 자기이력곡선의 측정 결과 수평(HEB~610 Oe) 및 수직(ΔM~5.6 emu/g) 이동을 보였다. 그리고 이 곡선의 이동은 Cr2O3의 Neel 온도(TN ~ 307 K)보다 낮은 300 K근처에서 사라졌다. HEB와 ΔM 값은 매우 큰 훈련 효과 (Training Effect)를 보이는데, 첫 번째와 두 번째 자기장 순환 사이에서 급격히 감소하였고, 이 이상의 순환에서는 천천히 감소하였다. 이 결과는 고정되고 비 보상된 강자성 스핀으로 이루어진 단일 자구가 형성되고 이 단일 자구가 자기장의 순환에 따라 다중 자구로 변화되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