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문화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문화소비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독서문화가 각 시대의 인쇄기술과 독자들의 요구에 따라 독특한 특징을 지니며 형성되어 온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e-book을 중심으로 한 현재의 독서문화와 문화소비 특성을 도출한다. 그를 위해 인쇄, 출판의 발전에 따른 독서문화 구성요소의 변천과정을 주요한 역사적 모멘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사회 문화적 의미를 밝힌다. 그리고 최근 인쇄, 출판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e-book의 출판이 현대 독자의 요구와 뉴미디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과 역할로 이동, 확장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독서문화를 구성하는 요인은 콘텐츠, 디자인, 출판, 유통, 저자, 독자로 설정했으며 시대구분은 마크 포스터의 정보양식론에 의하여 구어단계, 인쇄단계, 전자단계로 나누어 살펴본다. 콘텐츠와 디자인의 영역은 밀접한 상관성을 지니면서 시대별로 코덱스 혁명, 대중적 독서, 디지털 서사의 변천과정을 보인다. 출판과 유통은 분야의 역할 변화에 중점을 두고 과거 필경사, 인쇄가, 예술가의 역할이 현재의 북 디자이너와 편집자, 인쇄업자로 세분화, 전문화되었음을 확인한다. 독서문화의 마지막 요인인 저자와 독자의 변화는 역사적 특성을 가장 강하게 드러내는 영역이다. 대중적 독서가 시작된 15세기 이후 독자의 요구는 한층 적극적이고 다양해졌으며 미디어융합의 시대에 있어서 독자는 저자, 제작자의 경계까지 아우르는 보다 능동적이며 문화소비적 독서를 행하는 독자의 특징을 지닌다. 즉 현재 독서문화는 ‘혼재적 이행기’로서 인쇄책과 e-book 사이의 점진적 이행을 통한 공존 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의 문화소비는 ‘혼용을 통한 창조적 소비’로서 기호의 가치와 효용의 가치가 혼재되는 선택과 향유, 능동적 소비, 창조적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