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동호민화를 활용한 관광문화상품 개발 가능성 탐구

Abstract

동호민화는 베트남인들에게 정서적으로 매우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동호민화가 생산되는 동호마을은 오래전부터 독특한 수공예제품으로 유명하다. 오랜 역사를 가진 동호민화는 베트남의 정신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서 베트남은 프랑스, 일본, 중국, 미국 등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국내 경기는 전체적으로 침체기를 겪었다. 식량이 부족하고 베트남 경제의 여러 분야가 위기를 맞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동호민화 역시 정체기를 맞아 수요와 공급이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1975년 베트남의 남북통일 이후 국가는 점차 안정을 찾게 되었고, 베트남 정부가 전통 수공업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시행한 전통 수공업 복원 정책은 동호민화 제작에 다시 활기를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20세기 말 경제위기가 찾아왔고 베트남 전통 민화인 동호민화는 생산이 현저히 줄어들어 차례용 물품으로만 쓰이게 되었다. 또한 국제적 경제 환경의 변화로 인해 베트남에 유입된 서양 예술품들은 동호민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분산시키도록 했다. 결국 현재 동호마을에 전통적으로 민화를 생산하는 곳은 단지 두 곳뿐이다. 전통 수공업의 위기는 베트남의 고유한 전통을 지키고 계승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베트남의 전통 민화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선진국들은 자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점차 문화적 가치를 담은 차별화된 문화상품을 선호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문명의 혜택이 전부가 아니라 문화의 주체성 확립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동호민화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보존하고 발전시킬 의무가 있다. 게다가 현재 개발되어 있는 베트남의 관광문화상품은 관광객들의 요구에 충분히 응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베트남 전통 문화를 소재로 한 관광문화상품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동호민화의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고, 또한 동호민화가 소멸의 지경까지 가게 된 원인을 파악한 후에 복원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베트남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관광문화상품 개발의 근본적인 목적은 베트남의 문화를 광범위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 베트남 문화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나아가 국제화, 세계화에 발맞춰 베트남 문화의 풍부한 다양성을 보존하여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로 동호마을의 현황과 동호민화소멸의 지경까지 가게 된 이유를 파악하고, 둘째로 동호민화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들을 분석하고, 셋째로 동호민화가 관광문화상품으로서 가능성을 살펴 본 다음에 넷째로 민화마을 및 민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동호민화를 활용한 관광문화상품의 개발을 계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