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기반의 음식문화콘텐츠 홍보전략 연구

Title
스토리텔링 기반의 음식문화콘텐츠 홍보전략 연구
Authors
김정수
Keywords
스토리텔링기반의음식문화콘텐츠홍보전략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목 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ⅳ 표 목차 ⅵ 그림 목차 ⅶ Ⅰ.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5 Ⅱ. 이미지기호와 음식문화의 상징성 9 2.1 이미지분석을 위한 문화기호학 9 2.2 음식문화 브랜딩 13 2.3 음식문화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15 Ⅲ. 음식문화 홍보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분석 18 3.1 3개 지역 웹사이트 홍보 커뮤니케이션 18 3.1.1 웹사이트의 음식문화 영역 메뉴구성 19 3.1.1.1 웹사이트의 전체구조 19 3.1.1.2 음식영역 하위메뉴 구성 20 3.1.2 3개 도시의 음식문화 지향가치분석 21 3.1.2.1 시각 이미지 분석 22 3.1.2.2 언어 텍스트 분석 31 3.1.3 소결 35 3.2 음식문화축제 광고이미지 홍보전략 39 3.2.1 한국지역 음식문화축제 현황분석 39 3.2.2 음식문화축제 포스터의 시각적 상징성 분석 42 3.2.2.1 포스터 시각기호의 수사 분석틀 45 3.2.2.2 축제포스터 이미지의 수사학적 분석 49 3.2.3 소결 57 Ⅳ. 음식문화 스토리텔링 전략 제안 60 4.1 음식과 문화기호 60 4.1.1 음식기호 인식 프로세스 61 4.2 스토리텔링기반의 음식문화 홍보전략 66 4.2.1 미각체험과 기억 66 4.2.2 음식문화 디지털스토리텔링 69 4.2.2.1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73 4.2.2.2 전자메뉴판 76 4.3 소결 77 Ⅴ. 결 론 80 참고문헌 84 ABSTRACT 9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4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 Theses(문화경영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