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추진실태 분석 및 효율성 제고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진행되었던 관광개발정책에 의한 관광단지 개발을 공공주도형, 민간주도형, 합동개발형 등의 유형 별로 분석하여 그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여 관광단지 개발 전반에 관련된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특히 용유·무의관광단지에 있어서는 현재까지 진행해오던 내용을 분석하여 정책적 추진의 문제점으로 추진과정의 문제점, 토지취득에 관련된 문제점, 재원조달에 대한 문제점, 사업성 추구에 따른 문제점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고, 개선방안으로 정책집행과정, 개발방식, 개발방향 등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