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도시기반시설의 VE기법 적용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오늘날 도시가 발달되면서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오는 시설물 들을 좋은 품질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로 가꾸어 나아가는 것이 삶의 질 향상과 시민의 일상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정부에서는 도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정주활동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리적 시설인 도시기반시설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도시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고품격의 도시를 건설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도시기반시설이 대부분인 공공분야의 건설사업에서 사업비 절감과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VE(Value Engineering)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VE방법론은 준비단계, 분석단계, 실행단계, 사후관리 등 4단계의 VE Job-Plan에 따라 수행된다. 본 연구는 설계VE 실행단계에서 제안 채택율을 향상시키면 VE성과도 동시에 향상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제안 채택율을 높임으로써 도시기반시설의 사업비 절감과 가치향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VE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VE 적용 동향을 파악하고 인천광역시의 설계VE 수행사례와 설계VE 실행단계 승인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효율적이고 실행 가능한 제안 채택율 향상 방안으로 발주처장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는 VE 실행단계 제안승인 과정에서의 절차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설계자문위원회 심의를 생략하여 행정절차의 중복성을 배제하고 VE활동을 신속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절차개선 효과의 검증은 인천광역시 VE수행 실적에 적용하여 제안 채택율 39.9%의 향상과 사업비 절감율 73.5%의 향상을 보였으며, 가치향상율도 종전의 절차보다 2.8% 향상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성으로는 지방차치단체인 인천광역시의 공공발주사업에 한하여 연구 수행되었다. 일괄ㆍ대안입찰 방식의 경우 사업의 성격상 제안승인 절차 개선 전후의 효과 판단이 곤란하여 적용을 하지 못하였다. 앞으로 일괄입찰방식에서의 VE 성과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VE수행 과정에서 VE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소 등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확보하여 회귀분석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