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을 통한 송도국제도시의 경쟁력 강화방안

Keywords swot분석을통한송도국제도시의경쟁력강화방안

Abstract

20세기 후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경제의 세계화를 촉진하였으며, 세계화 지방화의 물결 속에 자본과 인력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다국적 기업을 통한 생산과 소비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었다. 이에 따라 각 국가는 도시단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면서 국가를 대표하는 스타급 대도시를 추진하게 되었고, 한국 정부도 2003년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 선점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고 외국인 투자를 촉진시켜 이를 국가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러나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이후에 현재의 도시개발 방식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송도국제도시의 문제점과 정책적 시사점을 고찰해 보고자 국제업무단지를 SWOT 분석기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를 고찰해 본 결과, 도시의 개발을 촉진할 정책 시사점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도시개발의 속도가 뒤처지지 않도록 현재 추진되고 있는 기반시설의 조기 착공 및 완공이 요구된다. 둘째, 최소한 송도국제도시 전체에 동일한 친환경 인증과, 상호 호환성이 보장된 첨단 유비쿼터스 환경의 구축과 이를 관활할 기구를 설치하고, 도시의 전반적인 디자인 품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책의 강화가 요구된다. 셋째, 대외적인 도시 홍보·마케팅과, 대내적인 지역 주민을 위한 지역 현안사항과 민원을 관리할 민간과 공공이 참여하는 통합된 기구가 요구된다. 넷째, 인천시와 사업자간의 명확한 업무분장과 상벌조항을 포함한 국제업무단지의 개발계획의 재조정이 요구된다. 다섯째, 초기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혜택이 차등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사안별 인센티브와 시한별 규제완화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이러한 정책 운영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권한과 독립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어의 공용화를 넘어서 다양한 문화와 언어의 교육 및 문화 교류를 위한 다문화 교류센터의 건립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