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도시 중심부 노후화 지역의 재생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시는 인간 정주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적 구조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요인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인구는 감소하게 되며 인구의 감소에 따라 도시는 쇠퇴하게 된다. 쇠퇴한 도시는 슬럼화가 진행되면서 모든 측면의 기능이 급감하게 된다. 기존의 공간적 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도시의 외연적 확산으로 인한 신도시 개발이 주를 이루었다. 최근 이런 기존 구도심이 간직하고 있는 공간구조상의 장점을 토대로 도시재생의 방안을 도입하여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시재생은 쇠퇴한 도시의 물리적,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등 모든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여 기존의 도시 위상을 확립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급자족은 물론 주변 지역에도 파급효과를 미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에서 행해지는 도시재생사업 중 하나인 주안 2, 4동 재정비촉진계획을 주민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며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계획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나타내었다.. 주안 2, 4동 재정비촉진계획에서 가장 신중히 다뤄져야 할 부분은 도시 관리적 측면임을 알 수 있으며 계획의 추진에서 반드시 주민참여의 부분에 주안점을 둔 제도와 정책이 이뤄져야한다. 향후 재정비촉진사업이나 다른 도시재생사업들이 계획 지향적인 측면이라면 기존의 재건축, 재개발, 재정비사업의 수준으로 특별법을 제정한 본연의 목적을 상실할 것이며, 주민의 만족스러운 정착을 위해서는 계획가들에 의한 물리적, 환경적인 측면에 치우치는 계획보다는 거주민들에 계획의 관점이 맞춰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