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단지내 문화시설의 이용실태분석 및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

Abstract

공동주택단지가 도시의 주도적인 생활의 보금자리로 정착 되어 감에 따라 공동주택단지 내 공간에 대한 활용 가치가 거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특히 공동주택 내 주거동을 제외한 부대복리시설과 옥외공간의 활용이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되어 지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이 연구 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단지에서 주거동 외 공간 중 부대복리시설을 법정시설로 공동체시설, 친환경인증시설, 테마시설, 경관시설을 특화시설로 구분한 후 법정시설과 비법정시설인 특화시설을 문화시설로 정의하고 연구대상 공동주택의 문화시설에 대한 주민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문화시설 분석의 틀로 정하여 실효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문화시설에 대한 이용 실태 및 만족도와 문화시설의 경제적 가치, 환경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모두 높은 점수로 조사되어, 공동주택단지 내 문화시설의 실효성은 매우 유의미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제언 사항으로 첫째, 법정시설인 부대복리시설과 비법정시설인 특화시설을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려한 공동주택단지 내 문화시설로 통합하여 용어를 변경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법정시설인 부대복리시설을 관련 법령인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 일률적인 설치 기준에 적용되는 것을 배제하고 필요에 따라 융통성 있는 부대복리시설의 제공이 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셋째, 설문조사 결과 가장 선호하는 시설과 추가 요구 시설인 자연 친화적인 시설은 더욱더 확충 되고 고려 되어야 한다. 넷째, 연구 대상지인 웰카운티 아파트 문화시설의 디자인 품격 향상을 위한 인천도시개발공사의 공동주택 가이드라인 구축이 필요하다. 다섯째, 거주자의 연령별, 계층별 특성에 맞게 문화시설이 배치 및 확충이 되어야 한다 등으로 요약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