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류홴의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과 소음분석 및 소음예측

Title
축류홴의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과 소음분석 및 소음예측
Authors
최고봉
Keywords
축류홴의설계변수에따른성능과소음분석및소음예측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축류홴의 성능과 소음에 관한 연구이다. 축류홴의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목표는 설계점에서의 유량과 압력 성능을 갖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축류홴의 소음특성이 부각 되면서, 설계과정에 있어 성능 뿐만 아니라 소음특성 또한 설계과정에서 세심하게 다루어야 하는 요소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조용 축류홴과 자동차 라디에이터 냉각용 축류홴의 고성능 저소음 설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공조용 축류홴의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 더하여 홴의 성능을 향상 시키면서 소음을 저감하는 저소음 기법을 연구하였다. 광역적으로 최적화 되어 있는 기존의 홴을 토대로 국부적인 캠버각 조절을 수행하여, 축류홴의 설계변수를 유지하면서 최적설계 되어 있는 홴의 성능을 최대한 유지 또는 향상 하면서 날개면의 유동특성을 변화하여 소음을 줄이고자 하였다. 또한 비정상 유동해석을 통해서 얻어진 시간에 따른 날개면에서의 압력섭동값을 통한 소음예측을 수행하여 더욱 효율적인 설계를 꾀하였다. 자동차용 라디에이터 냉각용 홴의 연구는 축류홴 설계이론에 의한 기본 설계 및 저소음 설계를 위한 멀티섹션 설계기법과 특수 스윕각 분포 기법 통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소음예측을 통하여 설계된 홴의 소음특성을 예측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성능 및 소음 실험을 수행하였다.
Description
목 차 기호설명 iv 표 및 그림 목록 v Ⅰ. 서론 1 Ⅱ. 본론 2 1. 축류홴의 설계 2 2. 축류홴의 소음 5 3. 성능 및 소음실험 장치 및 실험방법 9 4. 공조용 축류홴 설계 11 5. 자동차 라디에이터 냉각용 축류홴 설계 13 Ⅲ. 결론 34 참고 문헌 3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45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 > Theses(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46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