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 하중에 대한 내하중성을 지닌 지역난방용 이중보온관의 강화벤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횡 하중에 대한 내하중성을 지닌 지역난방용 이중보온관 강화벤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역난방용 이중보온관은 지중에 매설되어 120℃이하의 온수를 16kgf/cm2의 높은 압력으로 공급하는데, 관 매설 시 예열온도(65℃)와 공급온도의 온도차와 압력에 의한 팽창력과 매설 토사와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마찰력 및 토사반력을 받는다. 벤드(bend)는 직선으로 이어진 관의 진행방향을 변경시키는 이형관의 일종으로써 특히 토사반력에 의한 횡 하중이 크게 작용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신축흡수재인 폼패드(foam pad)를 함께 시공한다. 그러나 폼패드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열팽창력 및 토사반력 등 하중에 의해 압착되어 벤드의 횡 변위에 대한 공간을 확보하는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파손이나 내구성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폼패드를 배제하면서도 폼패드를 포함한 현 사양 수준의 구조안전성을 지닌 강화벤드(reinforced bend)의 개발이 요구된다. 강화벤드의 개발을 위하여 우선 지중에 매설되어 작동하는 지역난방용 이중보온관의 구조 및 토사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이중보온관에 작용하는 각종 힘과 그에 따른 변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계상태 설계법(limit state design, LSD)을 적용하여 이중보온관의 강도 한계상태를 규정하였다. 다음으로 지중매설 이중보온관의 유한요소 유한요소모델을 제작하고 폼패드 유/무에 따른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지중매설 이중보온관에서 폼패드의 역할을 규명하였으며 구조해석 결과의 고찰을 통해 폼패드를 배제한 강화벤드 사양으로써 스케쥴상승 사양과, 전단제어링 사양, 첨가물 사양 등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강화벤드는 UTM을 이용하여 횡 하중에 대한 이중보온관의 파손 특성을 평가하는 단기 하중재하 시험(short-term loading test)과, 고온·고하중이 150일간 지속적으로 인가될 때 횡 방향 변위를 평가하는 장기 하중재하 시험(long-term loading test), 실제 벤드를 토사에 매설하고 유압잭으로 하중을 인가하고 이때의 벤드 압축강도 및 변위를 평가하는 현장 실증시험(field test)을 수행하여 시험결과를 폼패드 포함 현 사양과 비교함으로써 그 성능을 실증하였다.